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단상 메모

어느 老시인의 견해에 대하여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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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새벽 뒷골목에
네 이름을 쓴다 민주주의여
내 머리는 너를 잊은 지 오래
내 발길은 너를 잊은 지 너무도 너무도 오래
오직 한 가닥 있어
타는 가슴 속 목마름의 기억이
네 이름을 남몰래 쓴다 민주주의여


아직 동 트지 않은 뒷골목의 어딘가
발자국 소리 호르락 소리 문 두드리는 소리
외마디 길고 긴 누군가의 비명 소리
신음 소리 통곡 소리 탄식 소리 그 속에 내 가슴팍 속에
깊이깊이 새겨지는 내 이름 위에
네 이름의 외로운 눈부심 위에
살아오는 삶의 아픔
살아오는 저 푸르른 자유의 추억
되살아오는 끌려가던 벗들의 피 묻은 얼굴
떨리는 손 떨리는 가슴
떨리는 치떨리는 노여움으로 나무 판자에
백묵으로 서툰 솜씨로
쓴다


숨죽여 흐느끼며
네 이름을 남몰래 쓴다.
타는 목마름으로
타는 목마름으로
민주주의여 만세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-김 지하 <타는 목마름으로>

 

안습

 

 

작금에 위의 시에서 진정성이 느껴지는 유일한 구절은 다음과 같다.

 

"민주주의여

내 머리는 너를 잊은 지 오래
내 발길은 너를 잊은 지 너무도 너무도 오래…"


인생 막판의 미망이 젊은 시절의 명망을 한 순간에 말아먹는 수가 있다.
어쩌다 이렇게 퇴락한 걸까.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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